전국 MaaS 시범 서비스 체험단 모집 -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2023년 12월 24일 by 알리미_

    전국 MaaS 시범 서비스 체험단 모집 -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목차

자동차 산업과 MaaS의 미래

 

최근 자동차 산업은 제조에서 서비스로의 전환을 통해 급격한 진화를 거치고 있습니다.

이 변화에 따라 모빌리티 개념도 크게 변하고, 우리의 이동 방식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이동의 자유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에는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있습니다.

MaaS는 서비스로서의 이동 수단을 의미하며, 다양한 교통수단이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되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합니다.

자동차의 소유에서 공유로의 전환과 함께, 버스, 택시, 철도, 항공, 도심항공모빌리티(UAM)까지 모든 교통이 한데 모이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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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맵모빌리티가 출시한 공유 전기 자전거 서비스 티맵(TMAP) 바이크  - Source : 전자신문

 

MaaS가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제 우리는 개인 모빌리티를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구독'을 통해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단 시간과 최소 환승 방법을 검색하고 결제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가 형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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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셔클 - Source : 전자신문

 

MaaS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보의 통합으로, 교통수단 이용 요금과 경로 등의 정보를 한 번에 보여줍니다.

두 번째는 예약과 결제의 통합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의 예약과 승차권 발매, 결제가 가능합니다.

세 번째는 서비스 제공의 통합으로, 교통수단별 예약과 결제를 앱으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정책의 통합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도시 계획과 인프라를 정비합니다.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자동차 산업에서 제조업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2025년까지 MaaS 시장 규모가 2304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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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aS - Source : 스태티스타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보고서에서 차량 공유 플랫폼의 MaaS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미 택시와 렌터카 시장을 석권한 차량 공유가 대중교통 시장으로 확장되면서 추가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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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과 모셔널이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5 로보택시 - Source : 전자신문

 

이와 관련해 미국의 우버와 리프트 등 차량 공유 플랫폼이 자율 주행 사업을 매각한 것은 MaaS 플랫폼화를 이끄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체 개발 리스크를 낮추고 외부 로보택시 기업을 확대하여 새로운 마켓 플레이스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로보택시를 포함한 MaaS 플랫폼은 자율주행이 핵심인 만큼 가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의 캘리포니아 주민발의 법안 22호(Prop22)를 통해 차량 공유 기사에 대한 법적 지위 문제는 대부분 해결되었으며, 현재는 MaaS 플랫폼의 발전에 있어 규제 우려가 제한적인 상황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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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티투닷 자율주행 셔틀 - Source : 전자신

 

MaaS 서비스 시범운영과 국민체험단 모집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철도, 항공,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전국 MaaS 시범서비스를 개시하며 국민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효율적으로 연계해주는 MaaS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MaaS 국민체험단은 교통수단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2월 18일부터 12월 27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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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된 국민체험단은 12월 28일에 발표되며, 선정된 참가자들은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앱을 통해 3개월간 MaaS 서비스를 체험하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맞춤형 경로 검색, 철도 실시간 예약, PM 대여 등 다양한 기능을 체험하면서 서비스의 불편 사항과 개선점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체험단은 활동을 통해 공유 킥보드와 자전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월 15%의 교통비 적립(2만원 한도) 혜택과 매월 80명의 우수 활동자에게 지급되는 교통비 3만원을 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강희업 위원장은 MaaS가 다양한 이용자들의 수요에 대응하면서 교통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민 이동 편의를 대폭 개선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이렇게 전국적인 MaaS 시범서비스가 시작되며 국민체험단의 참여를 통해 향후 서비스의 완성도와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은 MaaS 서비스가 미래에 더욱 발전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